메뉴 건너뛰기

Sub Promotion

독산4동 주민들의 쓰레기 배출 현황 조사

by 사무국 2018.09.21 11:59
조회 수 51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독산4동 주민들의  쓰레기 배출 현황 조사

 

 

독산4동 가정 쓰레기 모니터링

 

내가 버리는 쓰레기, 우리 가족이 버리는 쓰레기의 양과 그 종류는 과연 얼마나 될까?
한번쯤 궁금하게 여겨본 적 있지요?
서울 금천구 독산4동에 사는 주민들을 모집해서 그 현황을 조사해봤습니다.
6월 18일부터 7월 17일까지 한 달간 진행된 조사에는 모두 51세대가 참여하였습니다.

 

 

조사 방법

 

독산4동 가정 쓰레기 모니터링

 

크게 종량제 봉투와 음식물쓰레기, 재활용품으로 구분하고, 
재활용품은 다시 종이, 금속캔, 금속캔, 소주병/맥주병, 페트병, 스티로폼, 형광등, 건전지 등 16가지로 구분하여 
쓰레기를 배출할 때마다 무게를 재고 조사표에 기록합니다. 

다소 까다로와 보이지만, 평소 분리배출 잘하기로 소문난 독산4동 주민들이라면 그리 어렵지 않을텐데도,
설명회에 참석한 주민들이 귀를 쫑긋 세우며 열심히 경청하고 적기도 하였습니다.
조사를 위해 g단위로 잴 수 있는 가정용 저울도 하나씩 배포하였습니다.
조사한다고 일부러 쓰레기를 적게 배출하려고 노력하지 말고 평소 하던 그대로 하라고 당부하였습니다.

 


주민들의 쓰레기 배출 조사 현장

 

쓰레기 조사가 시작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문자, 카톡으로 조사기록지를 받아 점검을 해봤습니다.
병, 캔 등도 무게를 재야 하는데 개수를 적거나, 종량제 봉투의 무게를 재야 하는데, 봉투에 적힌 부피를 적는 주민들이 몇몇 눈에 띄었습니다.

직접 집으로 찾아가 조사 현장을 살펴 보기도 했습니다.

 

 

독산4동 가정 쓰레기 모니터링

 

* 동영상 보기>>  https://youtu.be/nEh8waKEoAk

 

 


조사 결과 

 

조사 참여자 개요
 

 

한달 간 쓰레기 발생 총량은 1,741.1kg이며, 종량제 봉투 35%, 음식물 쓰레기 23.9%, 재활용품 41.1% 로
2016년 기준 금천구 생활폐기물 배출량 성상과 유사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쓰레기 발생 총량

 

 

종량제 봉투와 재활용 비율
 

 

가정에서 나오는 품목으로 종이와 플라스틱이 많았습니다.

가구별로 비슷한 통계가 나올 줄 알았는데, 너무 큰 차이가 나기도 해서, 개별 인터뷰를 통해 특이사항을 제외한 통계를 다시 내보는 것도 필요해 보였습니다.


 

 

1인당 쓰레기 발생량

 

 

1인당 쓰레기 발생량

 

 

이번 조사는 서울시의 가정에서 배출되는 실제 쓰레기 배출량과 성상을 파악하고, 
아울러 주민들이 조사에 참여함으로써 쓰레기 문제를 직접 체감하도록 하기 위한 목적도 있습니다. 

 

여름이라 수박 때문에 음식물 쓰레기가 평소보다 많이 나왔다고 하고, 좀 편하게 살려고 반조리된 비닐포장 식재료를 사다보니, 일반 쓰레기에 비해 비닐이 많이 나온다며 반성한다는 주민도 있었습니다.

이렇게 조사에 참여하면서, 쓰레기를 줄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앞으로도 환경을 위해서 더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는 모범 답안을 내준 주민들도 있었지만,
한 달이 너무 길었는지, 까다로운 조사가 무척 신경쓰이고 귀찮고 불편했다고 다들 한 목소리를 냈습니다.^^

참여해주신 주민 모두 감사합니다.

 

이러한 주민들의 참여와 노력의 결과로, 독산4동은 음식물 쓰레기를 포함한 전체 쓰레기 배출 양과 성상에 대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을 세울 때 큰 도움이 되리라 기대합니다.

 

 

종량제 봉투 성상조사

 

최근에는 종량제 봉투 성상조사를 해봤습니다.
선선한 저녁 나절에 독산4동 자원순환마을 추진단과 함께 무작위로 100리터 종량제 봉투 2개, 20리터 종량제 봉투 4개를 뜯어보았습니다.

모두 18,031g의 종량제 봉투에서 종이 502g, 캔 63g, 스티로폼 151g, 비닐 1,140g, 플라스틱 148g 으로 총 2,004g의 재활용품이 나왔습니다.
다른 지역에서 성상 조사를 하면, 4-50%가 섞여 나온다고 하는데, 11%면 매우 양호합니다.
매주 화요일, 금요일마다 재활용정거장을 통해 분리배출을 하는 독산4동, 역시 모범적입니다.

 

독산4동 가정 쓰레기 모니터링

 

독산4동 가정 쓰레기 모니터링

 

 

한국자원순환사회적협동조합은 2018년 한 해 동안 서울시정협치 사업으로 독산4동 자원순환마을 만들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주민들이 직접 골목 무단 투기 실태 조사와 편의점, 슈퍼 등을 대상으로 비닐봉투 무상 제공 실태 조사, 자원순환과 공유를 촉진하는 지역자원 조사를 하고, 음식물 쓰레기로 퇴비 만들기 시범사업도 하고 있습니다.
하반기 독산4동의 골목 풍경이 어떻게 바뀌어 갈지, 주민들의 삶은 어떻게 바뀌어 갈지 많은 관심 바랍니다.

 


  

 

 

TAG •

자원순환사협 소개 | 찾아오시는 길 | 뉴스레터 신청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비영리법인] 한국자원순환사회적협동조합 | 사업자등록번호 105-82-17030 | 이사장 박준우
주소 : [06184] 서울시 노원구 상계로23길 4, 덕원빌딩 2층
대표번호 : 02-335-1435 | 이메일 : rfse@rfse.or.kr

© k2s0o1d4e0s2i1g5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