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Promotion

의사결정구조와 의사소통구조를 어떻게 만들고 운영할 것인가?*
  


유성규/ 공인노무사

 

민주적이고 효율적인 조직운영의 기초, 의사결정구조와 의사소통구조 

 

협동조합은 조직의 ‘민주적 운영’과 ‘효율적 운영’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쫓아야 한다. 협동조합은 이윤극대화 기업은 전혀 고민하지 않아도 되는 문제들을 안고 조직을 운영해야만 하는 것이다. 따라서 협동조합의 조직운영 구조는 이윤극대화 기업의 그것보다 훨씬 치밀하게 설계되고 훨씬 섬세하게 구축되어야 한다. 그 핵심이 바로 의사결정구조와 의사소통구조이다. 이하에서는 조직의 민주적 운영과 효율적 운영을 함께 도모하기 위해서 의사결정구조와 의사소통구조를 어떻게 만들고 운영할 지 검토해 보도록 한다.

 

 

의사결정구조를 만들고 운영할 때 고민해야할 점들 

 

의사결정구조가 어떻게 구축되고 어떻게 운영되는지에 따라 조직 구성원의 조직 몰입도, 자발성 등이 달라진다. 자신이 결정에 참여하고 책임지는 과업과 단순히 업무 지시에 따라 피동적으로 수행하는 과업은 달라질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조직운영에서 의사결정구조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시스템 설계 및 구축 단계에서 의사결정구조는 어느 정도 구조화된다. 경영진에 권한을 집중시킬 것인지, 업무 담당자에게 권한을 분배할 것인지, 기본 구조 이외에 의사결정을 위한 별도의 논의․결정 단위를 구성할 것인지가 시스템 설계 및 구축 단계에서 결정되고 구조화되기 때문이다. 

 

이에, 애초 의사결정구조가 설계되고 구축된 취지와 목적에 맞게 시스템을 운영하면 된다. 참고로, 효율적이고 민주적인 의사결정을 이끌어낼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첫째, 효율적이고 민주적인 회의 운영을 위한 회의 운영 원칙을 사전에 정한다.  
둘째, 회의 주재자의 리드에 의한 고전적 회의 운영 방식에서 벗어나 회의 주재자를 교대로 하는 방식, 브레인 스토밍(brain storming)과 같은 새로운 회의 방식을 도입해서 운영한다. 
셋째, 사내 인트라넷, 메신저, SNS 등 다양한 회의 방식을 통해 회의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고 장소적 제약을 극복한다.   


한편, 시스템을 운영하다가 문제가 발견될 수도 있다. 설계 및 구축 단계에서는 예측하지 못했던 부작용이 발생하거나 운용상 문제점이 발생할 수도 있다. 이 경우, 기존 의사결정구조를 변경해야할 필요성이 발생한다. 변경을 위해서는 의사결정구조를 변화시켜야 하는 이유를 구체적인 내용으로 정리하고, 이를 조직 구성원 모두와 공유해야 한다. 기존 의사결정구조는 조직 구성원 모두가 공유하고 이미 운영했던 시스템이다. 따라서 일방적인 변경은 그 목적의 유의미성에도 불구하고 또 다른 갈등을 낳을 수 있다. 변경 과정에서는 공유에 더 신경을 써야만 한다. 

 

 

의사소통구조를 만들고 운영할 때 고민해야할 점들 

 

의사결정구조가 잘 작동되더라도 별도의 의사소통구조가 필요할 수도 있다. 공식적인 의사결정구조에서 해결되지 못하는 문제가 의사소통구조에서 해결되기도 하고, 공식적인 의사결정구조에서 논의되기 어려운 주제들이 의사소통구조에서 논의되는 경우도 있다. 원활한 의사소통은 조직 구성원의 사기를 진작시키고 조직 구성원 간 유대를 강화하여 공식적인 의사결정구조가 만들어내기 어려운 의외의 효과를 창출하기도 한다. 

 

의사소통구조는 반드시 공식적이고 정형화될 필요는 없다. 경영진이 의사소통에 의지가 있다면, 갑자기 마련된 번개 회식도 훌륭한 의사소통의 장(場)이 될 수 있다. 다만,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조직 구성원들이 참여해야 하므로, 비공식적이고 비정형화된 의사소통이 성공하기는 쉽지 않다. 이에, 협동조합 초기에는 일주일에 한번 함께 차를 마신다거나, 일주일에 한번 함께 점심을 먹는 등 의사소통을 위해 의식적인 노력을 할 필요가 있다.  

 

 

*본 원고는 「아름다운 협동조합 운영하기 - 인사노무분야」(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2015)에 수록된 필자의 원고를 수정, 보완한 내용임을 밝힙니다. 보다 구체적인 내용은 상기 「아름다운 협동조합 운영하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원순환사협 소개  |  찾아오시는 길  |  뉴스레터 신청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비영리법인] 한국자원순환사회적협동조합  |  사업자등록번호 105-82-17030  |  이사장 정연철
주소 : [18577] 경기도 화성시 팔탄면 온천로 122-9
대표번호 : 02-335-1435  |  이메일 : rfse@rfse.or.kr

© k2s0o1d4e0s2i1g5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