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와 보상을 어떻게 합리적이고 공정하게 할 것인가?*
유성규/ 공인노무사
직장인을 버티게 하는 두 개의 축
직장인들에게 직장 생활의 가장 큰 즐거움이 무엇인지 물어보면, 아마 2개의 답이 돌아올 것이다. 월급 또는 승진. 그렇다. 직장인에게 월급과 승진은 직장 생활을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이자 고된 직장 생활을 버티게 하는 버팀목이다. '보상제도를 어떻게 구성하고 운영할 것인가', '평가제도를 어떻게 구축하고 운영할 것인가'는 임금, 승진과 관련한 가장 중요한 조직 운영 이슈다. 이하에서는 합리적이고 공정한 보상제도와 평가제도를 어떻게 만들고 운영할지 살펴보도록 한다.
합리적이고 공정한 보상제도를 어떻게 만들고 운영할 것인가?
‘보상’이란 직원들의 노동에 대한 금전적 보상 및 비금전적 보상을 모두 의미한다. 임금은 금전적 보상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다. 협동조합 등 사회적 경제 조직에서는 보상을 무조건 똑같이 나누는 것으로 이해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무조건 똑같이 나누는 것이 공정한 것이 아니다. 노동의 질과 양에 대한 정당한 대가가 합리적인 기준에 따라 지급되는 것이 공정한 것이다.
임원과 직원은 모두 사람이고, 사람은 기본적으로 보상에 민감하다. 합리적인 보상 기준이 마련되고 공정하게 집행되지 않는다면, 이는 기업 경영에서 매우 큰 위기와 갈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보상의 기준과 방법을 결정하는 데에는 신중을 기해야 한다. 비금전적인 보상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한편, 기업에서 임금은 지출에서 매우 큰 부분을 차지한다. 따라서 각 기업의 재정적 여건을 고려하지 않고 보상이 이루지면, 이는 곧 기업의 재정적 위기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에, 기업의 재정을 고려해 적절한 보상 수준을 결정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또한 보상이 한번 이루어지면 직원들은 기존 보상 수준보다 낮아지는데 저항감을 표출한다. 이에, 적절한 보상 수준을 결정할 때는 현재의 재정 능력만을 고려해서는 안 되고, 장래의 재정 상황까지 고려해야 한다.
참고로, 기업에서 보상 제도를 설계하고 운영하는데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요소들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고려 사항 | 고려 내용 |
전략 적합성 | 기업이 목표와 전략에 적합해야 함 |
생계비 보장 | 직원들의 생활의 안정을 구할 수 있어야 함 |
대외적 균형 유지 | 경쟁 기업과의 균형을 유지하거나, 선도하여 경쟁 조직을 압도함 |
대내적 균형 유지 | 노동의 질과 양에 따른 공정하고 합리적인 보상이 이뤄져야 함 |
기업의 지불 능력 | 기업의 재정 능력 하에서 보상이 이뤄져야 함 |
직원들의 이해 | 보상의 기준, 방법 등을 결정함에 있어서 직원들의 이해와 공유가 우선 이뤄져야 함 |
다른 제도와의 조화 |
선발, 평가, 배치, 승진, 교육훈련 등 다른 인사노무관리제도와 조화를 이뤄야 함 |
출처) 고용노동부, 노사발전재단, 소규모사업장 담당자를 위한 12가지 인사노무관리 실무기법, 2010, P.128의 표를 수정함.
합리적이고 공정한 평가제도를 어떻게 만들고 운영할 것인가?
보상, 승진 등을 행함에 있어서는 명확한 판단 근거 내지 기준이 필요하다. 이에, 불가피하게 직원들에 대한 평가가 이뤄질 수밖에 없다. 평가에는 평정자의 주관적인 판단이 개입된다. 따라서 평가 기준, 평가 절차, 평가 방법이 잘못 설계되는 경우, 자칫 피 평가자를 포함한 직원들의 반발과 상호 갈등을 야기할 수 있다.
이에, 평가에 앞서 직원들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평가 방법, 평가 절차, 평가 기준 등을 담은 평가규정을 만들 필요가 있다. 평가에 대한 수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평가규정 작성 단계에 직원들을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고, 완성된 평가규정에 대해서는 모두가 공유하고 이해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필요하다.
평가제도를 설계할 때 고려할 요소들은 아래와 같다. 아래 고려 요소들을 명확한 내용으로 정리해 평가규정에 담는 것이 필요하다.
고려 요소 | 고려 내용 |
도입 목적 | 평가제도를 무엇을 위해 도입할지 고려 |
평가 내용 | 근무태도, 지식, 업무 능력, 업무 실적 등 어떤 내용을 평가할 것인지를 고려 |
평가자 | 평가를 누가 또는 어떤 단위에서 할 것인지를 고려 |
평가 시기 | 평가를 언제 할 것인지를 고려 |
평가 방법 | 절대 평가로 할 것인지, 상대 평가로 할 것인지 등 구체적인 평가 방법을 고려 |
평가 활용 | 평가 결과를 배치, 이동, 보상 등 어디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고려 |
출처) 고용노동부, 노사발전재단, 소규모사업장 담당자를 위한 12가지 인사노무관리 실무기법, 2010, P.93의 표를 수정함.
*본 원고는 「아름다운 협동조합 운영하기」(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2015)에 수록된 필자의 원고를 수정, 보완한 내용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고 싶은 분은 http://www.coop.go.kr/COOP 에 있는 상기 자료집 전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